전략전술

문제 풀기 해법 - 문제 푸는 방법. 문제는 푸는게 아니라 찍는거다.

네모난 천사 쾌타천 2024. 6. 3. 07:16
728x90

문제를 풀때 이것 저것 완벽하게 다 알 필요는 없다. 자기가 알고 있는 걸 기반으로 문제를 분석하여 찍는다.

답을 찍는게 문제를 푸는 핵심 기법이다. 문제를 분석하여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 진리를 기반으로 찍는다. 이것이 문제의 해법이다. 곧 문제의 해법 능력을 키운다는 것은, 문제를 분석하여 찍기 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문제가 답이 훤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결국 본질적으로 문제를 푼다는 건, 그리고 답을 찾는다는 건, 결국 불완전한 정보 속에서 자기가 알고 있는 기반 하에 소신것 찍는다는 걸 의미한다. 문제를 분석하고 잘 찍는 능력이 진정한 문제 풀이의 해법 능력자다.

 

문제를 잘 찍기 위해 여러모로 공부와 연구를 많이 하는 것이다.  

 

시험의 본질은 그 사람의 상식을 체크하기 위한 것이지, 시험 자체에 깊은 본질적인 내용은 없다. 그래서 매순간에 자기 분야에 대한것을 상식화 시켜야 한다. 그런 잠재되고 예비된 상식으로 시험 문제를 보고 즉각적으로 찍는것이다. 자기 상식에 없다면 그 또한 이미 자기가 알고 있는 상식을 기반으로 문제를 분석하여 찍는다.

한마디로 시험을 잘보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한 다양한 상식이 필요하다. 시험이라는 것은 상식을 체크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이다. 상식이란 일반화된 진리를 의미한다.

시험 문제를 잘풀기 위한 자기만의 전문분야의 진리를 일반화시켜 그 시험 분야에 상식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부단히 자기만의 전문야의 진리를 일반화시켜 모든 분야에 상식적으로 적응 시킬 수 있는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728x90